HOME  >  상담실  >  교육정보
       
0 확대된 2018 수시, 검정고시 N수생 활용 전형은?
조회수 : 4,277 
선발 비중이 높은 수시 모집에서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할 것은 바로 지원 자격이다. 그 중에서도 졸업 연도는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할 사항이다. 특히 검정고시 출신자들은 지원 불가한 전형이 많아, 지원 가능한 대학을 찾아 적극 지원해야 한다. N수생들도 지원가능 졸업 연도를 꼼꼼히 살펴, 정시뿐 아니라 수시에서도 6회의 찬스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하자. A사가 2018학년 주요 수시 전형의 지원 가능한 졸업 연도를 분석해 17일 밝혔다.


<검정고시 출신자, 논술 전형 중심으로 지원 가능 전형 살펴야> 
학교생활의 성실도를 우선으로 하는 수시 모집에서 검정고시 출신자는 절대적으로 불리하다. 검정고시 출신자는 지원이 불가한 전형이 많기 때문이다. 교과 성적이 비중이 큰 전형이나, 학생부 종합 전형보다는 논술 중심 전형에서 지원 가능한 경우가 많으므로 논술 전형을 중심으로 지원 가능한 전형을 찾아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우선이다. 

논술 중심 전형 외의 전형에서 지원 가능한 전형을 살펴보면 작년에는 지원이 불가능했던 건국대(서울) KU자기추천 전형이 올해는 검정고시 출신자의 지원이 가능하도록 지원 기회를 열어놓았다. 고려대(안암) 일반 전형, 특기자 전형, 성균관대는 성균인재 전형, 글로벌인재 전형, 서울과학기술대 일반 전형, 서울대 일반 전형, 연세대(서울) 특기자 전형, 한국산업기술대 일반 전형(논술, 적성, 교과), 학생부종합 전형에서 검정고시 출신자의 지원이 가능하다. 


<교과 비중 큰 교과성적우수자 추천 전형 등은 대부분 졸업 연도 제한>
학생부교과 전형에 지원하는 N수생이라면, 졸업 연도를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지원 자체가 불가한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학생부 교과 성적 비중이 큰 교과성적우수자 전형이나 추천 전형 등은 지원가능 졸업 연도를 제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경희대 고교연계 전형, 고려대(안암) 고교추천 Ⅰ,Ⅱ 전형, 서울대 지역균형선발 전형, 연세대(서울) 학생부종합(면접형) 전형은 2018년 2월 졸업예정자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다. 현재 고 3 수험생이라면 이렇게 졸업예정자만 지원할 수 있도록 지원 자격을 제한한 전형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재수생과의 경쟁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립대 학생부교과 전형, 학생부종합 전형, 이화여대 고교추천 전형, 한양대(서울) 학생부교과 전형은 2017년 2월 졸업생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대다수 대학이 졸업 연도 제한을 2016년 2월까지로 하여 3수생까지는 지원 기회가 많은 편이다. 비교적 많은 졸업생이 지원할 수 있도록 한 대학도 있다. 가톨릭대 학생부교과 전형, 서강대 학생부종합-자기주도형, 학생부종합-일반형은 2014년 2월 이후, 세종대 학생부우수자 전형 2013년 2월 이후, 한국외대(서울) 학생부교과 전형은 2013년 1월 이후로 졸업 연도를 제한했다. 


<논술 전형은 졸업연도 제한하지 않는 경우 많아.. N수생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유리>
논술 전형의 경우, 검정고시 출신자뿐 아니라, 졸업 연도를 제한하지 않아 졸업예정자 뿐만 아니라 재수생 이상의 수험생들에게까지 지원 기회가 열려 있다. 다양한 기회가 열려 있는 만큼 N수생은 정시만 준비할 것이 아니 논술 전형에 도전해도 좋다. 논술 전형의 경우, 경쟁률은 높지만, 수능 최저학력기준만 통과하게 되면, 합격의 기회가 커지기 때문이다. 

건국대 KU논술 우수자 전형, 경기대(수원) 논술고사우수자 전형, 경희대(서울) 논술우수자 전형, 광운대 논술우수자 전형, 단국대(죽전) 논술우수자 전형, 동국대(서울) 논술우수자 전형, 서강대 논술 전형, 서울시립대 논술 전형, 서울여대 논술우수자 전형, 성균관대 논술우수 전형, 세종대 논술우수자 전형, 숙명여대 논술우수자 전형, 숭실대 논술우수자 전형, 아주대 논술우수자 전형, 이화여대 논술 전형, 인하대 논술우수자 전형, 중앙대(서울)논술 전형, 한국외대(서울) 논술 전형, 한양대(서울) 논술 전형이 졸업 연도를 제한하지 않았다. 
등록일 : 2017-05-18 오전 9:20:34